해상도는 영상의 크기를 나타내는 수치에 불과할 뿐 실제 화질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1백만화소 센서로도 풀HD영상을 촬영할 수 있고, 4백만화소 센서로도 같은 풀HD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상도만 같을 뿐 화질은 많은 차이가 발생합니다.
화질을 결정짓는 유일한 부분은 해상도가 아닌 탑재된 센서입니다.

예를 들어 위 사진의 두모델을 보면,
같은 풀HD해상도를 가진 제품이지만 P30HD는 1백만화소, 오른쪽 P31HD는 3백만화소의 센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두 제품의 해상도는 풀HD로 같으니 그럼 화질도 비슷할까요?
아닙니다.
화질은 3백만화소가 탑재된 오른쪽 P31HD모델이 월등히 더 좋습니다.
그렇다면 시중에 풀HD라고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은 어떨까요??
모두가 풀HD라고 광고하지만 실제 몇백만화소짜리 센서가 들어가 있는지 전혀 알 수가 없습니다.
샘플영상 또한 해당 제품으로 촬영한것인지 알 수 없을뿐더러, 폰으로 보는 작은 영상에선 화질차이를 크게 느끼기 힘듭니다.
실제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풀HD 초소형카메라 90% 이상이 1백만화소 센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 센서가 촬영할 수 있는 최대해상도는 720P HD에 불과하지만, 이를 강제로 2배 늘려 풀HD로 촬영되게끔 설계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당연히 해상도를 단순히 늘린것에 불과하므로 화질은 향상되지 않으며 오히려 파일용량 증가, 배터리 소모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단, 이는 제조사 자체에서 이미 설계되어 만들어 나오기 때문에 해당 부분을 판매자나 구매자가 임의로 수정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저희 유피탭스에서는 고객님께서 영상의 품질을 쉽게 가늠하실 수 있도록,
제품의 화소수를 메인이미지에 숫자로 표기(사진)하여 놓았습니다.
아래는 센서화소수 대비 적정 해상도입니다.
1MP 센서 = 720P HD
2MP 센서 = 1080P Full HD
3MP 센서 = ~ 2K
4MP 센서 = ~ 2.7K
8MP 센서 = ~ 4K
센서가 이 범위를 넘어가게 되면 해상도를 인위적으로 늘린 제품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